사회조사분석사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00년03월12일 34번

[조사방법론 II]
질문문항과 관련된 비표본오류의 하나로서 질문의 보기가 앞쪽에 제시되었을 때 보다 뒤쪽에서 제시되었을 때 채택될 가능성이 커지는 경향(특히 전화조사에서)을 일컫는 용어는?

  • ① 디자인 효과(Design Effect)
  • ② 테일 앤드 효과(Tail-End Effect)
  • ③ 프라이머시 효과(Primacy Effect)
  • ④ 리선시 효과(Recency Effect)
(정답률: 30%)

문제 해설

테일 앤드 효과는 질문의 보기가 앞쪽에 제시되었을 때 보다 뒤쪽에서 제시되었을 때 채택될 가능성이 커지는 경향을 일컫는 용어입니다. 이는 전화조사에서 특히 빈번하게 발생하는데, 전화조사에서는 대개 처음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이 좀 더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. 이는 전화조사를 받는 사람들이 처음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내려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. 따라서, 전화조사에서는 질문의 순서를 바꾸어서 테일 앤드 효과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.
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

연도별

진행 상황

0 오답
0 정답